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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OpenCV] Unity에서 OpenCV 사용하기 | OpenCV를 DLL로 만들기 1. 시스템 설정CV, AR, VR 2023. 7. 3. 18:27728x90
Unity에서 마커 기반 AR을 구현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기존에 PyOpenCV로 어느정도 개발한 코드가 있어, Unity에 그대로 이식하려고 했는데, 쉽지만은 않다.
Unity에서 OpenCV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이다.
- OpenCV for Unity 구매(95달러)
- C++를 사용하여 OpenCV를 DLL로 생성한 다음 P/Invoke를 통해 C#에서 사용
- OpenCVSharp
이번 포스트에는 2번째 방법으로 직접 DLL을 만들어보고, Unity에서 실제로 사용도 해보겠다.
필자의 구축환경
- Windows 11, 64비트
- OpenCV 4.8.0
- CMake 3.26.4
- Visual Studio 16 2019
- Unity 2020.1.0f1
1. OpenCV 다운로드
Sources를 클릭하여 zip 파일을 내려받고, 압축을 푼다.
필자는 작성일 기준 가장 최신 버전을 사용하였다.
2. CMake 설치
구축 환경에 맞게 다운로드 한다.
PATH에 CMake를 추가한다.
PATH가 잘 되었다면, 터미널에서 실행할 수 있다.
3. CMake Build
3.1. 경로 설정
Cmake GUI를 열어, Where is the source code와 Where to build the binaries를 알아서 적는다.
필자는 where is에 C 드라이브 루트에 풀어놓은 소스코드를 사용하였고, where to에는 루트에 opencv-build폴더를 만들어 지정하였다
3.2. Confugure
경로를 설정하고 왼쪽 아래 Configure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각자 환경에 맞게 Visual Studio 버전을 넣어준다. Visual Studio 버전 확인하는 법은 이 포스트를 참고하라. (즉시 이동)
Optional platform for generator(필수임) x64로 무조건 넣어줘야한다. 안 넣어주면 Unity에서 사용할 수 없다.
그리고 Finish를 누른다.
3.3 Generate
활성화된 Generate 버튼을 누른다.
4. OpenCV Build
Open Project를 누르면 Visual Studio 화면이 뜬다.
여기서 구성을 x64로 바꾸어야한다! x86으로 하면 Unity에서 작동하지 않는다.
솔루션 탐색기에 있는 'INSTALL'을 우클릭하여 '시작 프로젝트로 설정'을 클릭한다.
그러면 INSTALL이 굵게 INSTALL 된다.
이 상태에서 INSTALL을 다시 우클릭하여 이번에는 빌드를 한다.
빌드는 Debug, Release 둘 다 해야한다.
5. Build 완료
빌드가 끝나면 bin, lib 그리고 install/include가 있을 것이다.
폴더 3개를 작업을 할 폴더에 모아둔다.
필자는 opencv-4.8.0-cmake라는 폴더에 두었다.
6. Path 설정
제어판 - 고급 시스템 설정 - 고급 탭 - 환경 변수를 눌러 환경 변수 설정 화면으로 들어간다.
환경 변수 창에서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다.
변수이름은 OPENCV_DIR
변수 값은 5에서 만든 경로로 설정한다.
그리고 사용자 변수의 Path를 더블클릭하여 환경 변수 편집창을 연다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여
%OPENCV_DIR%\bin\Debug
%OPENCV_DIR%\bin\Release
를 입력한다.
여기까지가 OpenCV를 쓰기 위한 첫 과정이다.
다음 포스트
출처:
https://zhuanlan.zhihu.com/p/4740470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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