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정리
학폭이 정리 중간고사
- 메타공부: 아무튼 메타임
- ppt 밑줄, 빨간줄, 필기내용 키워드만 정리
- 사진은 저작권 때문에 없음.
- 원본 마크다운
1주차
- 학교
- 관계적자기(relational self)를 확장
- 인간 관계 속 자기를 발견하고 만드는 곳
- 학교폭력의 법률상 정의
폭력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한 행위- 가해학생: 학교폭력 행사 또는 가담
- 피해학생: 학교폭력 피해
학교폭력의 개념 요소
- 공간
학교내외, 교육과 관련된 모든 공간 - 대상
가해자, 피해자, 피해-가해자, 주변인 - 행동의 특징(특성)
지속성, 반복성, 의도성, 힘의불균형 등
학교폭력 행동의 특성
의도적, 반복적, 다른사람에게 상처나 불편감을 주는 공격적 행동(Olweus,1989;APA)
- 의도적
우리나라는 의도와 관계 없이 모두 학교폭력 - 반복적
우리나라는 언급 x - 힘의 불균형
학교폭력에 무조건 적용하기 어려움 - 저연령화
- 집단화, 조직화
- 잔인성
- 일상화, 둔감화
- 사이버 폭력: 시공간 벗어남
- 여학생 폭력 증가
- 집단적, 언어적, 간접적, 지능적, 정서적 괴롭힘
- 수치심과 복종심을 강요
- 성폭력
- 은폐: 보복 두려움, 무력, 좌절
- 이중적 피해학생: 피해자가 가해자가 되는 현상
- 무죄의식
학교폭력의 유형
신체폭력, 언어폭력, 따돌림, 강요, 금품갈취, 성폭력
사이버 폭력(cyberbullying)
- 정의: 사이버공간 안에서 이루어지는 폭력 행위
- 특징: 익명성, 연결성, 반복성
- 유형
- 사이버 스토킹: 방폭
- 사이버 비방: 떼카
- 해피 슬래핑: 대화방 따돌림
- ID 도용
- 사이버 갈취: 사이버 명령
- 아바타 성범죄 (온라인 그루밍)
- 사이버 감옥: 왕따, 명예훼손
학교폭력의 원인
개인심리적요인
1) 발달 심리학적 특성
- 신체적 발달과 정신적 발달의 불균형
- 정서 조절 및 통제능력의 부족
- 인지오류
2) 개인적 특성: 성별과 연령에 따라 다름
3) 심리적 특성 - 충동성과 공격성(지배욕구, 과민성)
- 공감능력부족
가정요인
1) 가족간의 관계
- 가해 학생, 피해 학생 모두 영향
- 부모의 스트레스, 예기치 못한 사건 등
2) 부모의 양육 태도: 자녀의 성격 형성에 영향
3) 가정폭력 - 부모의 학대, 방임
- 부부간 / 형제·자매 간의 폭력→ 폭력 행동 학습
4) 결손 가정(부모의 부재)
학교요인
1)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 입시 위주 교육, 공부에 흥미 상실
- 인정받지 못하는 학생들의 욕구 발산
2) 일탈 친구와의 접촉: 폭력 학습
3) 학교의 물리적 환경 - 과밀한 교육환경 개선
- 안전하고 깨끗한 교육 환경
- 순찰 강화
4) 교사의 관심과 개입 - 학교폭력 민감하게 인식
- 적극, 신속 대처
5) 학교 풍토 및 문화 - 내부 갈등
- 학습 만을 강조
- 폭력 옹호
지역사회요인
1) 대중 매체
2) 학교 주변의 유해 환경
2주차
학교폭력 유형 별 가해 학생 대책 및 대응방안
- 언어폭력
- 사실 여부, 이유 확인
- 학교폭력 전담기구에 신고
- 보호자에게 알림
- 따돌림
- 가해학생에게 따돌림이 학교폭력이라는 것을 인식시킴
- 담임교사나 상담교사가 지속적으로 상담
- 사이버 폭력
- 증거 철저하게 확보
- 피해학생에게 사이버상에서 사과
- 강요 및 금품갈취
- 단순 가담 - 상담으로 지도
- 보호자에게 알리고 재발하지 않도록 지도
학교폭력 관련법규
- 제정 및 개정의 의의
- 피해자 보호
- 증가하는 학교폭력 양상 반영
- 학교폭력 유형 변화 인식
현행「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의 주요 내용
학교폭력 대책 심의위원회 (제12조, 제13조)
- 분기별로 1회이상 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위원회 운영 활성화
- 학교의 장과 관할경찰서장에게 자료요청 가능
피해학생의 보호 (제16조)
- 호)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심리상담 및 조언
- 호)일시보호
- 호)치료 및 치료를 위한 요양
- 호)학급교체
- 없음
- 그밖에 보호조치
- 피해학생의 보호 중
1, 2, 3호 피해학생의 치료비 부담은 누가 하나?- 가해학생의 보호자
- 학생안전공제회 / 시.도교육청이 부담하고 구상권 행사
가해학생 조치 (제17조)
- 호)피해학생에 대한 서면 사과
- 호)피해학생, 신고·고발 학생에 대한 접촉, 협박 및 보복행위 금지
- 호)학교에서의 봉사
- 호)사회 봉사
- 호)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특별교육 이수 또는 심리치료
- 호)출석정지
- 호)학급교체
- 호)전학: 가해 학부모의 동의 필요없음
- 호)퇴학처분
- 2 ~ 8호: 조치 + 특별교육이수 + 심리치료
- 조치 거부 및 회피에 대한 처리
- 1: 징계
- 2~7: 징계 + 조치 추가 요청
- 8, 9: 징계 + 조치 추가 요청
학교폭력 사안 처리
사진은 저작권 때문에 없음.
담임교사의 초기대응
- 초기대응력에 따라 변화와 보호 적절성
- 신속하게 조치해야함
- 인지된 모든학교폭력은 ‘학교폭력전담기구’에 반드시 신고
- 학교폭력전담기구 소속교사와 함께 초기 사안 조사를 실시한 후 학교장에게 보고
-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의 격리. 신고한 학생의 신변보호조치
- 가해학생, 피해학생, 신고학생의 보호자에게 학교폭력발생사실을 즉시 통보
실제 폭행이 없었으며 말다툼인 사례
[실제폭행이없었으며, 말다툼인사례]
A학생은 B학생이 말다툼 도중에 때리려고 했다는 이유로 117 학교폭력 신고센터에 학교폭력으로 신고를 하였다. 신고를 받은 경찰이 학교로 출동하였고 학교폭력 신고가 들어왔으니 학교에서 처리해달라며 통보를 하고 돌아갔다. 이후 담임교사가 사실을 확인해보니 실제 폭행이 일어나지도 않았고 단순한 말다툼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단순한 말다툼이지만 경찰에 신고까지 된 사안인 경우 담임교사는 어떻게 처리해야할까?
- 경찰 신고와 관계 없음
- 담임교사는 다시 학교폭력 사안인지 확인
- 자체 종결 or 전담기구에 보고
- 자체 종결 후에도 학부모가 따지면 전담기구에 보고
- 언어 폭력이 실제로 있었다면 학교폭력, 담임교사가 종결할 수 없음
학교폭력 전담기구의 역할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제14조
- 사안접수 및 보호자 통보
- 증거 확보: 신고 사안 기록. 관리
- 사소한 폭력이라도 신고한 것은 접수
- 접수한 즉시 관련 학생, 보호자에게 통보
- 통보일자, 통보방법, 통보사실 등 기록
- 피해·가해 구분, 교사 보호
- 교육(지원)청 보고
- 성폭력 사안은 반드시 수사기관에 신고
- 학교장에게 사안조사 결과 보고
- 피해학생과 그 보호자의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개최 요구 의사를 확인
- 졸업 전 가해학생 조치 사항 삭제 심의 (1회에 한함)
- 가해학생 조치사항 제4호, 제5호, 제6호, 제8호의 삭제 심의
- 사회봉사, 특별교육 이수 또는 심리치료, 출석정지, 전학
학교폭력 대책심의위원회
- 교육지원청 산하 위원회
- 책무
-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 피해학생 보호
- 가해학생 교육,선도,징계
-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간의 분쟁 조정
- 그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
통고제
- 경찰, 검찰 거치지 않고 법원에 접수
- 통고에 적합한 경우: 심의위원회 조치 거부·기피
학교폭력 예방법의 주요 변경 내용
- 교육지원청 학교폭력 대책 심의위원회 설치
학교장에서 교육장으로 조치 심의 및 부과의 주체 변경 - 경미한 사안은 학교장 자체 해결
- 전담기구의 역할 변화
- 학교장 자체 해결 심의
- 심의위원회 요청 심의
- 가해학생 조치 사항 학교생활 기록부 조건부 기재 유보
- 1, 2, 3호 조치, 1회에 한하여
- 4 ~ 8은 유보가 아닌 삭제
- 교육청 행정심판 위원회로 불복절차 일원화
- 학교폭력 사안처리 과정에서 관계 회복 활동 확대
3주차 - 결석
PPT 보고 핵심 내용처럼 보이는 것만 정리하자
청소년 발달의 개념 및 특징
- Piaget의 인지 발달
-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
- 형식적조작기
- 가능성: 만약 ~라면 ~이다.
- 추상적 개념: 은유적표현, 논리적유추
- 사고과정에 대한 사고
↔ 극단적인 자기 몰두, 자기중심적사고 - 다차원적 사고
- 타인과의 원활한 관계 형성
- 상대방의 의도를 이해
- 상대적 사고 ↔ 절대적 관점을 인정하려는 경향 감소, 부모의 의견과 생각에 대한 비판
- 청소년기 발달과업
- 신체적 독특성 수용
- 성별의 사회적 역할 습득
- 또래(동성, 이성)와 교류
- 부모와 정서적 독립
- 사회적 책임의식, 도덕성 발달
청소년기 뇌의 발달
- 생리적 성숙의 과정과 경험과 훈련을 통한 지속적인 변화 과정
- 학습, 행동, 생활하는 모든것에 영향을 미침
- 신경세포의 발달, 수초화 현상, 뇌의 가소성
청소년의 정의적 발달
자기의 발달
- 자기개념(Self-concept)
- 자신의 성격, 강점, 약점에 대한 지식 + 신념을 포함하는 자기에 대한 설명
- 자아존중감(Self-esteem)
- 자신의 가치에 대한 판단과 느낌
- 나는 인간적으로 좋은 사람인가
자아정체성의 발달
- 자아정체성(identity)
여러 영역의 자아 개념 간에 일관성이 느껴질 때 자아 개념의 통합
도덕성의 발달
신 콜버그(Kohlberg) 이론 - Rest의4요소
- 도덕적 민감성
-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에 관한 인식 능력
- 상황에 대한 정확한 인식, 해석, 인과관계
- 다른 사람에게서 영향을 받고 그들에 대해 공감 또는 혐오감을 어떻게 느끼는지에 관한 추론을 포함
- 도덕적 판단: 도덕적 행동 표출을 좌우
- 도덕적 동기: 도덕적 가치를 선택하고 행동
- 도덕적 인격과 실천력
4주차
다양한 정서행동 문제의 유형
우울성 장애
<가면성 우울증 사례>
고등학교 1학년 H는 남학생으로 불우한 가정환경(가정폭력, 부모의이혼으로친척집을전전함), 어머니가 자신에 대해 지나친 기대, 학업 부담 등으로 짜증이 심하고 항상 피곤해하였다. 입학한지 얼마되지 않아 무단결석이 잦아지고 약물남용, 부탄가스흡입, 가출까지 하게되었다. H는 우울증의 전형적인 증상인 무력감, 허무감 등은 거의 나타나지 않았지만 심각한 상태의 우울증으로 진단되었다.
- 가면성 우울증
- 우울한 감정 회피하기 위해 더 활발하게 활동
- 자신이 우울증에 걸려 있는 것도 모른 채 다양한 부적응 행동 나타냄
양극성 장애
- 조울병, 조증
불안 장애
- 공황장애(Painc Disorder)
- 광장공포증: 대중교통, 군중 또는 혼자
- 사회공포증: 사회적 상황
- 구별
- 정상적 불안: 사건 해결되면 불안 감소
- 불안 장애: 사소한 자극에도 쉽게 불안 일상 생활에 방해됨
- 시험 불안(test anxiety)
- 실전(시험)에 들어가면 매우 불안
- 중요한 타인(부모)에게 실망을 주거나 질타를 받을 것에 대한 두려움
- 원인: 비교 → 의욕 감소 및 부담감
- 형제, 자매, 다른 아이, 부모의 어린시절과의 비교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PTSD)
- 외상사건에 노출된 뒤 공포반응,무력함,경악등 감정과 행동 증상
- 외상 사건의 재경험
- 침투: 외상 사건이 악몽이나 침투적인 이미지로 반복적으로 재경험
- 회피: 외상을 떠오르게 하는 흔적, 생각, 감정을 피함
- 부정적인 인지와 기분: 수치심, 분노, 자신 및 타인에 대한 왜곡된 생각과 비난
- 각성 및 반응성: 과잉각성, 놀람, 공격성, 무모한 행동 등 지나친 감정 반응
- 급성 스트레스 장애
- 적응 장애
- 애착관련 장애
- 원인: 학대, 방임
- 반응성 애착장애: 회피
- 탈억제성 사회적 유대감 장애: 낯선 사람 경계 안함
급식 및 섭식 장애
- 신경성 식욕 부진(Obsessive Compulsive Disorder)
- 지나친 음식 섭취 제한, 체중 증가 지나친 걱정
- 왜곡된 자기 지각
- 신경성 폭식증(Body Dysmorphic Disorder)
- 왜곡된 자기지각 X
- 음식 부족한 통제감... 수치심
- 폭식하고 토함
- 폭식장애(Obsessive Compulsive Disorder)
- 보상행동 X (토 안함)
- 통제 어려움
파괴적, 충동조절 및 품행장애
- 적대적 반항 장애
- 내적인 저항 + 심한 문제 행동
- 품행 장애와 차이
사회적 규범을 위반하지는 않음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와의 높은 공병율
- 1/3 정도 품행장애로 발전
- 품행 장애
- 매우 적극적인 규칙 위반
- 구속 및 법적 처벌로 이어짐
- 발병 늦으면 행동 결과가 양호함
- 4가지 명시자 증상
학교폭력 가해자의 양상과 같다!- 후회나 죄책감 결여
- 냉담(공감 결여)
- 수행에 대한 무관심
- 피상적이거나 결여된 정서
- 반사회성 성격 장애(B군 성격장애에 포함됨)
- 15세 이전 품행장애가 시작된 증거, 최소 18세 이상일 때 진단
- 관련 진단
- 사이코패스(Psychopath)
- 소시오패스(Sociopath)
- 비사회성 성격장애(DyssocialPersonalityDisorder) 등
- 교만함
물질관련 및 중독 장애
- 물질 사용 장애
- 물질 사용 중단의 어려움
- 금단현상
- 내성
- 휴대전화 중독의 특징
- 금단증상: 사용하지 못할 때 초조·불안
- 내성: 휴대전화 사용량 점차 증가
- 강박과 집착
- 일상생활에서의 문제
수업 중 문제행동에 대한 지도방안
- 비언어적 개입 전략
- 계획된 무시
- 신호간섭, 근접간섭, 접촉간섭 등
- 언어적 개입 전략
- 학생 이름 부르기
- 추정하는 말 해주기
- 결과 인지 여부 질문하기
- 나-메시지 전달법
- 요청하기 등
- 학생이 결과를 수용하려 하지 않을 때
- 처벌보다는 결과 보여주기
- 고질화된 방해 행동 중재
- 사례 기록
- 개인별 행동계획 등
- 고질적 문제 행동 중재법
- 학생면담
- 학생 스스로 모니터
- 문제 해결, 변화 약속
- 학생 참여 사례 기록 등
- 징계 및 위탁절차
- 바른 생활 교실
- 조건부 퇴실
- 학부모 면담
- 전문가에 의뢰 등
- 성찰을 위한 선도(징계) 처분의 관행절차
- 교내봉사, 사회봉사
- 특별교육
- 출석정지 등
수업 중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방안
- 예방 영역
- 수업 측면
- 교재 연구
- 학생과 교감
- 자신감 있게 가르치기 등
- 훈육 측면
- 첫 시간에 학생들에게 규칙 안내
- 규칙을 일관성 있게 적용하기 등
- 래포 형성 측면
- 학생들의 이름을 외우고 자주 불러주기
- 문제 학생들과 친해지기 위해 노력하기 등
- 수업 측면
- 대응 영역
- 심각성이 낮거나 일상적 문제 행동 측면
- 수업에 참여하도록 유도
- 문제행동의 심각성 수준에 맞게 대응
- 일관성 있게 대응
- 학생과 교실에서 논쟁(말싸움)하지 않기 등
- 심각한 문제 행동 측면
- 교사 자신의 감정 잘 조절하기
- 같은 문제 행동을 반복하지 않도록 단호하게 지도하기
- 언어를 조심해서 사용하기(부모 비하 x) 등
- 심각성이 낮거나 일상적 문제 행동 측면
5주차
방관자 효과와 주변인
- 방관자 효과(bystander effect)
주변에 다른 방관자가 있을 경우, 도움을 주는 행동 확률 낮아짐 - 학교장면 내에서의 주변인
- 학교 폭력을 목격하였으나 참여하지 않은 사람
- 동조자
가해를 하지 않아지만, 가해 부추기거나, 피해자 잡아둠 - 강화자
더 하라고 부추기거나, 구경꾼 모음. - 방관자
가만히 자기 할일만 함 - 방어자
피해자 지지, 가해자 제재
- 또래집단의 특성
- 단짝집단(Clique), 찐친
- 2~12
- 친밀감 매우 높음
- 패거리집단(Crowd), 같이 축구하는 사람 등
- 느슨한 친밀감
- 단짝 집단의 집합체
- 갱 집단(Gang)
- 배타적인성향
- 단짝집단(Clique), 찐친
학교폭력 관련 비행이론에 대한 이해
- 생물학적 측면: 요즘 보면 비과학적
사회구조적 측면 : 원인
- 학교폭력의 원인에 집중
- 사회 구조 이론
- 사회경제적 환경 구조가 원인이다.
- 사회해체이론
- 아노미(Anomie) 이론(E. Durkheim)
긴장(Strain)이론
- 범죄와 비행은 스트레스의 결과
- 범죄 발생의 원리
- 목표 달성의 실패
- 열망-기대 격차, 기대-성취 격차
- 공정하지 못한 결과
- 긍정적 자극의 소멸
- 상실: 부모의 사망, 이혼, 친구와의 이별 등
- 부정적 자극의 발생
- 학대, 괴롭힘 등
- 목표 달성의 실패
- 과정 순서
- 긴장요인
- 부정적 감정 경험화, 절망, 우울
- 비행/학교 폭력 - 부정적 감정 해소
하위문화(subculture)이론
- 주류에 속하지 못한 청소년
- 자신들만의 수단과 방법으로 하위문화 만듦
- 어른이 볼때는 비행일수도...
- 하위문화 6가지 관심의 초점
- 말썽꾸러기(trouble)
- 학교에서 가장 많이 발생
- 싸움·폭력·음주·흡연 등 말썽 유발
- 말썽으로 인한 결과 회피
- 강인함(toughness): 힘 과시
- 영악함(smartness)
도박·사기등 남을 속임으로써 자신이 영리하고 똑똑하다는 믿음 - 자극추구(excitement):
- 위험 감수하고 자극적이고 즐거운 것 추구
- 약물복용, 음주, 성적쾌락 등
- 운명주의(fatalism)
- 노력해도 사회적 불평등을 극복하지 못한다고 생각
- 범죄를 저지르고 체포된것은 운이없어 그런것이라 생각 (반성이 없음)
- 자율성(autoomy)
부모·교사의 간섭을 거부, 자신들만의 규율
- 말썽꾸러기(trouble)
사회과정적 측면 : 과정
- 학교폭력이 지속되는 과정에 집중
- 사회구조이론: 하류 계층이 비행
- 그러나, 실제로는 중상류 계층도 많음
- 하류계층 청소년들이 성장하면서 비행이나 범죄행위를 모두 지속하는것은 아님
- 사회과정이론
- 개인 내의 사회화 과정, 성장효과 이해에 초점 + 사회 경제적 지위
차별 접촉 이론(Edwin H. Sutherland)
과정
- 비행친구와의 접촉
- 위법행위에 대해 호의적인 가치, 태도 학습
- 동화, 타당화(친구 따라 같이 함)
- 선행조건: 접촉 빈도, 관계 유지 기간, 우선성, 관계의 강도 정도
- 비행 가능성 증가
사회 학습 이론
- 비행의 원인 (선행요인) ⇒ 비행친구
통제 이론
- 비행의 원인(선행요인) ⇒ 낮은 자기통제력
- 통제 이론
- 자아나 초자아적인 심리적인 통제 약하기 떄문
- 비행 예방법
- 보상과 체벌
- 간접 통제: 친밀한 타인을 위하여 행동 절제
- 내적 통제: 내적으로 스스로 양심의 가책을 느껴 절제
- 가정에서 간접 통제!: 가장 효과적임
- 중화 이론
- 비행을 합리화하여 죄의식·죄책감 약화
- 중화 기술(technique of neutralization)
- 책임부인(denial of responsibility)
자신의 비행은 어쩔 수 없었다. - 가해부인(denial of injury)
가해 사실 부인: 장난, 잠시 빌렸다... - 피해부인(denial of victim)
- 피해를 주지 않았다
- 당할만한 사람이 당한거다
- 비난자에 대한비난(condemnation of condemners)
자신의 행위를 문제 삼는 사람들이 더 큰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 - 충성심의 표출(appeal to higher loyalty)
충성심: 친구, 가족, 소속 단체 등을 위하여 했다.
- 책임부인(denial of responsibility)
사회 반응적 측면 : 반응
-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환경의 반응에 집중
낙인 이론
- 개개인의 고유한 특성보다 낙인(label)로 평가
- 평가이후의 행동, 이차적 일탈 야기
- 낙인
- 청소년 비행 증대
-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을수록 낙인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 낙인 형성된 이후에는 쉽게 사라지지 않음
학교폭력 관련 심리학적 관점
발달적 측면
비행행위의 시작(onset)과 지속(persistence), 중지(desistance)
일반 범죄 이론
사진은 저작권 때문에 없음.
반사회적 범죄자 발달 경로
- 한정형
- 생애지속형
- 공격성 기질 + 부적절한양육 + 학업실패 + 또래문제 + 낮은언어능력
- 비행 가담 가능성, 지속 가능성 높음
- 원인: 신경생리학적 결함 + 환경
- 기질로 인한 양육의 어려움
- 자기통제의 어려움, 욕구 만족 지연의 어려움, 비언어적 문제 해결
- 공격성 기질 + 부적절한양육 + 학업실패 + 또래문제 + 낮은언어능력
관계적 측면
사회유대이론(Hirschi)
- 4가지 조건: 4가지 다 충족하면 비행 줄어듦
- 부모와의 애착, 부모 감독, 관여, 신념
- 부모와의 유대 - 가족의 기능적 측면
- 시사점
-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또래 관계와 가족의 기능적 측면을 규명
- 또래 관계: 관여정도
- 가족의 기능: 부모의 양육 태도, 부모와의 애착, 부모의 감독